티스토리 뷰

출산을 하자마자 유축을 하기 때문에 유축기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막 출산한 병원과 조리원에서는 유축기를 사용하여 유축을 할 수 있지만 집에 돌아오게 돼서 직수가 안되면 막막해집니다. 이때 필요한 게 유축기이고 따로 구입하기는 어려운 유축기를 대여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안내드리겠습니다.

 

보건소 유축기 대여

보건소에서는 유축기를 대여해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가 거주하는 지역에서도 유축기 대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조리원에서 퇴원하기 전에 집에 준비를 해놓았죠. 산모님들도 각 지역에 보건소에 방문하시게 되면 유축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축기 대여 기간 및 필요서류

저희 관내인 노원구 대여 보건소에서는 스펙트라 S2+를 대여해주고 있었습니다. 출산 후 60일 이내에만 신청이 가능하며 기간은 2개월 대여 가능하고 1회에 한하여 1개월을 연장 가능하여 총 3개월 정도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도 이번에 1개월 연장하여 3개월을 채우고 있는 중입니다. 저는 모유량이 많이 적은 편이었어서 3개월째인 지금은 거의 나오지 않아 대여가 끝나면 반납하고 단유해도 될 것 같습니다. 만약에 3개월 이상 유축기가 필요하신 산모님들은 사설로 대여하는 업체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외부 업체를 이용하게 되면 1개월에 2만 원~4만 원까지의 금액 정도로 이용 가능합니다. 아기에게 모유 먹이는데 어려움이 없는 분들이라면 유축기를 추가로 대여하여 아기에게 좋은 영양분을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여에 필요한 서류는 산모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출생증명서입니다. 산모가 힘들다보니 남편이 대신 보건소에서 대여해 줄 수도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대리인의 신분증과 관계 증명 서류가 있으면 됩니다. 이렇게 꼭 필요한 유축기에 대해서 무료로 대여해 주니 정말 필요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유축기 소모품 구입

유축기 본체만 대여해주기 때문에 유축기 깔때기와 같은 소모품은 별도로 구매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스펙트라 제품을 대여받았기 때문에 스펙트라 소모품을 따로 구매했습니다. 가격은 만원 정도 하며 사이즈는 S, M, L로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가슴 통증이 생기지 않도록 본인의 사이즈에 맞는 제품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유축기 대여

스펙트라 유축기 사용법

버튼 조작 방법

젖병 깔대기 뒷면에 투명 호스를 끼우고 전원을 연결합니다. 중간에 전원 버튼을 누르면 바로 작동이 되는데요, 처음에 마사지 기능을 사용해서 가슴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중간에 물결모양의 버튼을 한번 누르면 마사지 시작, 다시 한번 누르면 유축모드로 돌아갑니다. 저는 처음에 해보다가 그냥 유축모드로만 사용했던 것 같네요.

 

그다음 왼쪽에 cycle이라고 적힌 것은 착유 속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기본 세팅값으로 사용했습니다. 오른쪽에 vacuum 버튼이 중요한데 압력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저는 4~5 정도로 세팅해서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좀 더 강한 압력을 원하시면 더 높여서 사용하셔도 될 것 같아요.

호환 젖병 

아무래도 스펙트라 깔대기와 맞는 젖병을 끼워서 사용하셔야 유축 모유를 담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짜낼 때만 끼우면 되기 때문에 완전히 맞지 않아도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깔때기가 입구가 넓기 때문에 입구가 넓은 젖병이라면 어느 정도는 맞을 것 같아 저는 미리 구매해 놓았던 유미젖병을 끼워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신생아용 젖병인 그린맘 신생아 젖병을 끼워서 쓰시려면 스몰젖병연결캡을 함께 구매하셔야 사용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