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모차

아기를 키우기 시작하면 아기와 외출하기가 쉽지 않은 일이 됩니다. 그래서 외출을 돕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이 바로 유모차입니다. 신생아 때부터 돌 이후까지 유모차를 사용해야 하는 기간이 긴 만큼 용도에 맞는 유모차를 잘 알아보고 구입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모차 종류와 구입 시 신경 쓸 점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모차 종류

유모차는 아기의 개월에 따라 사용하는 유모차가 다릅니다. 각각의 시기에 맞게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월령에 맞는 유모차를 확인하고 선택하여 구매하셔야 합니다. 디럭스 유모차는 신생아때부터 쓸 수 있는 유모차 형태입니다. 신생아 시절부터 쓰다 보니 신생아용 바구니 카시트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시절에는 외출하는 일이 병원에 갈 일 정도이긴 하지만 이때 바구니 카시트를 쓰게 되면 그대로 들고 병원에 갈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양대면으로 하여 보호자와 마주볼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접는 방법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디럭스형은 안정성을 중점으로 한 유모차이기 때문에 유모차가 다른 것들에 비해 무겁고 크기가 클 수 있습니다. 해당 유모차는 신생아부터 돌 이후까지도 충분히 탈 수 있는 유모차입니다. 휴대용 유모차는 디럭스 유모차에 비하여 무게가 가볍고 휴대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접고 펴는 방법도 편하기 때문에 트렁크에 싣고 움직이기 용이합니다. 가격도 디럭스형보다는 저렴한 편입니다. 그러나 승차 안정감은 디럭스보다는 못하기 때문에 신생아 시절부터는 사용하지 않고 8개월 이후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절충형 유모차는 디럭스 유모차와 휴대용 유모차의 장점을 합친 형태입니다. 절충형도 신생아 시절부터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나와 있습니다. 디럭스의 안정감과 휴대용의 편리함을 합친 형태로 한 개만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휴대용이 편리해 접고 펴기가 편하며 각도 조절이 되어 초기부터 눕힌 상태로 태울 수 있습니다. 등받이 각도조절 기능은 150도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하니 이점이 가능한지 꼭 확인해 보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절충형은 두 가지 장점을 가지긴 했으나 디럭스만큼 안정감이 없다고 하니 디럭스형으로 구매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디럭스형도 잘 나오고 있어서 이것만 가지고도 돌까지 사용한다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접는 방법이 나쁘지 않다면 디럭스형을 사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모차 선택기준

안전장치는 기본적으로 안전벨트와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안전벨트는 3가지 방향의 3점식과 5가지 방향의 5 점식 안전벨트가 있는데 5 점식 안전벨트가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앞에 안전가드를 통해 다시 한번 보호해주고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브레이크 또한 작동여부를 잘 확인해보아야 하며 특히 경사가 조금이라도 진 곳이 있을 때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유모차를 세울 때는 브레이크를 꼭 작동시키도록 해야합니다. 바퀴도 안정감 있게 잘 굴러가는지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바퀴에는 지면의 충격을 완화해 주는 서스펜션이 있는데 서스펜션이 잘 있고 잘 작동하는지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기는 항상 누워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햇빛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조금만 햇빛이 들어도 눈이 부실 수 있기 때문에 햇빛 가리개가 단계별로 작동하는지 꼭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아기가 완전히 가려질 수 있는 풀 차양막이 되는지 확인하여야 신생아 아기 시절부터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생아 아기는 누워있는 상태로 있어야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등받이 각도 조절이 되는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신생아 때에는 150도까지 펼 수 있는 유모차를 구입하여 아기의 허리를 안전하게 지켜줘야 합니다. 따라서 원하는 각도로 조절이 가능한지 꼭 확인합니다. 잘 생각해보시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유모차 세탁

유모차는 실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 사용전 바퀴를 잘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안전벨트와 안전바 커버도 주기적으로 세탁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유모차를 타고 있을 때 입으로 가져가서 빠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밖에 먼지와 섞이지 않으려면 잘 세탁해주어야 합니다. 신생아 시트 및 분리형 시트도 주기적으로 세탁해주어야 합니다. 유아세제를 대야에 풀어서 손세탁해주는 것이 가장 좋고 미지근한 물에 세탁 후 자연건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분리가능한 제품들을 잘 파악하여서 세탁할 수 있는 것들을 다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제조업체에 들어가서 사용설명서를 볼 수 있으면 조립 방법에 대해서 정확히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천 세탁을 할 때는 중성세제로 미지근한 물에 하는 것이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세탁 후에는 잘 말린 후에 아기가 입으로 문다고 해도 안심이 될 것입니다. 분리할 수 없는 프레임도 세탁해주어야 합니다. 프레임은 소독 티슈와 같은 것으로 잘 닦고 바퀴도 주기적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유모차를 실내에서도 사용할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유모차를 앞뒤로 흔들흔들하는 것은 아기에게 진정효과를 주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모차는 손잡이를 비롯한 바퀴까지 잘 살펴서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유모차 종류와 선택기준, 세탁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상황에 맞는 유모차를 잘 선택하셔서 안전하게 아기와의 외출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