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산준비로 먼저 해야 할 것들 중의 하나가 아기 옷 세탁입니다. 아기 옷 종류에 대해서 이전에 포스팅 해드렸었는데요, 선물 받은 옷들이며 새로 구입한 옷 모두 아기가 입기 전에는 세탁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특히 물려받은 옷은 조금 덜하겠지만 새로 산 옷들은 먼지나 이런 것들이 많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건조과정을 신경 쓰셔야 합니다.

 

아기 옷 세탁 종류에는 손수건 세탁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손수건을 포함한 아기 옷은 어른 옷과는 관리 방법이 많이 다르게 되며 쓰는 세제도 다르고 준비해야 하는 과정도 많습니다. 준비해야 할 것들에게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기 옷 세탁

세탁기 사용하기

세탁기 통 세척

아기 옷을 빨래하기 전에 세탁기 통 세척을 먼저 해주어야 합니다. 이전에 어른 옷들을 빨면서 생겼던 각종 먼지들을 떨어내야하기 때문입니다. 세탁기에 통 세척 모드를 이용하여 통세척해 주시면 되며 전용 클리너를 사용하여 돌려주시면 됩니다. 아기옷이 아니더라도 가끔씩 통세척을 해주는 것이 빨래에서 냄새를 나지 않게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세탁하기

본격적으로 아기옷을 세탁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용 세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아기옷을 빨 수 있는 유아세제가 시중에서 많이 팔고 있습니다. 그 중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것은 비앤비 아기세제입니다.

 

비앤비 아기세제는 알러지 유발물질 없이 자극을 주지 않는 비건 세제라고 합니다. 아기 세탁물들은 얼룩 제거의 경우도 그렇고 손빨래하는 경우도 많은데 순하고 자극 없는 세제를 쓰는 게 좋을 듯합니다. 저자극의 아기 전용 세제를 구매하셔서 세탁하시면 됩니다. 이때 세탁물이 줄어들 수 있으니 냉수로 해주셔야 한다고 합니다.

 

세탁기에 넣어서 사용할 때에는 세탁망을 꼭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시중에 무형광 아기 세탁망을 판매하고 있으니 전용 세탁망을 구입하셔서 사용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저는 따로 그것까지는 신경 쓰지 못하였는데 나중에 찾아보니 좋더라고요. 아기옷과 세제의 성분은 신경 썼는데 세탁망은 신경 안 쓰면 함께 묻을 수도 있으니 구입 전이시라면 찾아서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건조

건조기를 사용하느냐 마냐는 큰 고민이었는데요, 아직까지는 자연건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자연건조로 말려준 다음 이불털기 모드를 이용해서 먼지를 제거해 주면 옷이 줄어들 염려 없이 건조해줄 수가 있습니다. 번거로워 보일 수도 있겠지만 아기 옷을 자주 세탁하다 보니 세탁물이 그렇게 많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빨래건조대에 널어주고 큰 빨래나 손수건 등을 건조기에 돌려주면 좋습니다. 그러나 아예 처음부터 건조기를 사용하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처음 산 손수건은 3번 정도는 건조기에 돌려줘야 먼지양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먼지가 가득가득 하더라고요. 이렇게 처음 사용하는 옷이나 손수건 등만 관리를 잘해주면 다음부터는 건조기 한 번으로 충분히 사용가능합니다.

 

분유 얼룩 지우기 

과탄산소다 이용하기

아기는 분유를 먹고 나면 잘 게워내기 마련입니다. 토가 옷에 묻으면 아기가 추울까봐 빨리 갈아입히기 바쁘지 그 옷을 애벌빨래하기는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럴 때 분유 얼룩이 지워지지 않으면 빨래를 돌린다고 해도 노랗게 자국이 남게 됩니다. 처음에는 무슨 자국인가 했었는데 알고 보니 토했던 자국이 남아서 생긴 거더라고요. 

 

사실 그냥 입어도 상관은 없지만 자주 입는 옷이거나 물려줘야 하는 상황이 되면 꼭 얼룩을 지워야 하기 때문에 관리하는 법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과탄산소다를 이용하여 손빨래를 해주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따뜻한 물에 과탄산소다 한 스푼에 아기세제를 조금 넣고 기다리면 깨끗이 얼룩이 없어진다고 하니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정리하기

이렇게 아기 옷 빨래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손수건의 경우 처음 사서 3번 정도 건조기를 돌려 먼지를 제거해주고 유아 전용 세제를 이용해서 안전하게 빨래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분유 얼룩을 지우는 일은 자주 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할 때만 한 번씩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기 옷은 토를 자주하는 아기라면 2일에 한 번은 빨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매일 빨래하기에는 양이 너무 적기 때문입니다. 아기를 보는 중간중간 잠깐씩 짬을 내서 빨래를 돌리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빨래를 돌리고 나서도 건조를 하기까지 아기를 보느라 못하는 적이 많았습니다.

 

아기옷을 빨래하는 것은 처음에만 신경을 쓰게 된다면 결국은 세탁기가 해주기 때문에 크게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시간 활용을 잘 하셔서 아기도 잘 돌보시고 빨래도 깨끗하게 하셔서 즐거운 육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