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을 하고 출산 준비를 하다 보면 아기 분유에 대해서도 준비해야 합니다. 아기 분유의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다 보니 아기의 상황에 맞춰서 맞는 분유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에게 맞는 분유를 먹이는 것과 그에 따라서 분유를 갈아타야 하는 일도 생깁니다. 대부분 조리원에서 먼저 먹던 것이 이상이 없으면 계속 먹는 경우가 있겠지만 가격대나 성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바꾸는 것도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면 분유 타는 법과 분유 갈아타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분유 타는 법

분유 타는 법

준비물

분유를 타기 위해선 위생적으로 도구들을 소독하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분유포트와 분유, 젖병이 있으면 쉽게 분유를 탈 수 있습니다. 분유포트는 100도씨까지 끓인 물을 40도로 맞추어 식혀주고 그 온도를 유지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전에 비하면 기계들이 잘 나와서 정말 좋아졌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렇게 40도로 적정하게 식어서 맞춰진 따뜻한 물을 이용하여 분유를 타면 됩니다. 

 

분유량

분유계량은 분유통에 들어있는 스푼으로 할 수 있습니다. 산양분유로 설명하자면 한 스푼에 40cc로 계량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계량하기 위해서는 분유통마다 있는 안쪽 개봉선에 스푼을 깎아서 분유를 타면 정확하게 탈 수 있습니다. 또한 반스푼을 타야 하는 경우에는 스푼의 반을 채워서 할 수 있고 20cc짜리 스푼을 따로 구매한다면 분유량을 편리하게 계량할 수 있습니다.

수유량은 신생아 시절에는 아기가 원하는 만큼 먹이고 5개월까지는 하루 총량이 1000ml 넘지 않는 선에서 월령에 맞게 조절하여 주시면 됩니다. 수유횟수도 신생아 시절에는 하루 8회까지 먹다가 1,2개월에는 6~7회, 2~3개월에는 6회 정도, 3~5개월이 되면 5~6회 정도로 줄어들게 됩니다. 하루 총량을 지키는 선에서 수유 횟수는 아기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조절해 가면서 아기에게 먹이면 됩니다. 

 

분유 먹는 시기

아기가 분유를 태어나면서 먹어서 6개월정도가 되면 이유식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면서 분유를 조금씩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때 분유를 언제까지 먹어야 하는지도 고민이 되실 겁니다. 모유는 2살까지도 계속 먹을 수 있지만 분유는 돌 정도까지 먹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돌까지 아이가 자라게 되면 이유식을 하루에 3번도 먹게 되는데 이유식을 먹는 것이 주가 되기 때문입니다.

돌 이후에는 아기의 치아가 많이 자라게 되는데 젖병을 계속 물고 있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어서 분유 먹는 시기를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이 때 분유를 먹이면 이유식을 먹인 후에 곧바로 분유를 먹어서 식사의 연장선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수유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아기의 발육상태를 보고 부모가 결정해야 하며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분유 관리법

분유통을 한 번 열게 되면 최대한 3주 이내에 다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 개봉하게 되면 외부의 오염에 노출되기 때문에 위생관리를 위해서 빨리 먹여야 하는 것입니다. 분유통이 400g과 800g이 있기 때문에 아기의 먹는 양에 따라서 분유를 선택한다면 위생적으로 빠른 시일 내에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분유를 탄 후에 먹던 젖병에 분유를 추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젖병에 분유를 넣을 때 분유스푼에 젖병의 분유가 묻게 됩니다. 이때에는 아기의 침이 섞인 분유이기 때문에 분유스푼을 깨끗이 소독하여 다시 사용하여야 하며 그냥 분유통에 넣어서 분유 전체가 오염되게 하는 일은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분유 갈아타기

분유 갈아타는 방법

분유를 먹다보면 월령이 초과하는 경우나 아기에게 잘 맞지 않고 소화가 되지 않아서 분유를 갈아타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월령이 초과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경우는 어떤 아기나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분유를 갈아타려고 보면 아기에게 안 맞으면 어쩌나 하는 생각으로 걱정하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실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유를 한 번에 갈아서는 안되고 아기가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아기도 매일 먹던 분유의 맛이 달라지면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고 바꾼 분유가 도리어 속에 맞지 않는 분유일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기의 분유를 갈아타는 시간은 일주일 정도로 넉넉하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익숙해지고 문제는 없는지 천천히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아기 분유는 기존에 먹던 것과 새로 먹일 것을 비율을 달리하여 섞어서 먹여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7:3 비율로 섞어서 먹여보고 그다음에는 5:5로 먹이고 다음으로는 3:7 비율로 먹이면서 아기가 서서히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됩니다. 그 과정에서 문제점이 있다면 다른 분유를 다시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들은 자주 토하기 때문에 분유 때문에 토한 것인지 아니면 그냥 토가 나온 것인지도 분간하여서 잘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