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테스트기를 통해 두 줄을 확인하였을 때의 떨리는 마음을 기억합니다. 어쩌다 보니 병원을 세 번이나 가서 검사를 하게 되었는데요, 임신테스트기를 통해서 임신을 확인하고 바로 병원을 가서 하는 것은 피검사를 하는 일입니다. 피검사 수치가 임신으로 나오면 아기집이 보이는 시기까지 기다렸다 다시 병원에 가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아기집 보이는 시기는 언제이고 심장소리는 언제 들을 수 있는지까지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기집 보이는 시기와 해야 할 것

저는 계획 임신을 하였기 때문에 수시로 임신테스트기를 하였는데요 그러다 보니까 임신을 빨리 알게 되었고 병원 가서 아기집 보이는 시기까지 기다리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굳이 이 시기까지 기다리지는 않고 피검사를 위해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간절한 만큼 기다리는 것이 힘들었고 확인받고 싶었거든요. 

하지만 직장에 근무하시는 직장맘의 경우 임신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아기집을 확인한 후에 발급해 주기 때문에 굳이 일찍 병원에 방문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기집 보이는 시기는 임신 5주 이후부터라고 합니다. 마지막 생리예정일로부터 5주가 지났을 때를 임신 5주라고 하는데요, 이 때 이후로 초음파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전에 초음파를 하더라도 아기집인 태낭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하며 질초음파를 통해서 검사를 진행하며 만약 생리가 규칙적이지 않은 산모의 경우에는 5주라고 하여도 아기집이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산이나 자궁 외 임신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피검사를 해보고 다음 내원시기를 다시 정하여 아기집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난황 보이는 시기

난황은 아기집 안에 위치하여 태아에게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난황은 아기집이 생기고 나타나게 되며 보통 임신 6주 이후라고 합니다.

 

심장소리 듣는 시기

임신 7주 이후부터 심장 소리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아기 심장소리를 처음 듣게 되면 정말로 임신을 하였다고 실감이 나게 됩니다. 아기 심장소리는 어른보다 빠르기 때문에 처음 들었을 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시기가 되면 태아의 뇌를 포함한 기관들이 급속도로 발전하게 됩니다. 

 

임신을 하고 심장소리를 듣고 시작하면 입덧이 시작되면서 10개월의 임신기간이 정신없이 지나가게 됩니다. 아기를 만나게 될 그날까지 스트레스 받지 않고 건강하게 좋은 생각을 하면서 임신기를 지나면 건강한 아기를 만나시게 될 겁니다.

 

시기 정리

아기집이 보이는 시기는 임신 5주 이후부터로 생각하시면 되며 난황은 그로부터 1주일 정도 후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주차에는 심장소리도 들을 수 있으니 매주 즐거운 일이 가득할 것 같습니다. 보통 아기집과 난황을 같이 확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